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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“피곤하거나 힘들지는 않아요. 조심하고 있긴 합니다.” 지난 5일 부산 수영구 F1963 ‘금난새뮤직센터(GMC)’에서 만난 금난새 감독은 “월 4번이나 부산으로 오시는 게 힘들지 않으냐”는 기자의 질문에 웃으면서 이렇게 대답했다. 부산 출신인 금 감독은 최근 GMC가 개관하면서 매달 4차례 GMC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. F1963을 만든 고려제강 홍영철 회장이 금 감독에게 고향에서 음악 활동을 부탁해 GMC에 둥지를 튼 것이다. > > 그는 부산시교육청 학생교육문화회관 ‘내셔널 유스 오케스트라(니오)’ 고문 지휘자로도 선임돼 학생까지 지도한다. 고향에 대한 애착으로 강행군을 이어가는 셈이다. 금 감독은 “교육청 측에서 니오의 고문 지휘자가 돼 달라고 먼저 요청했지만 내가 고향에서 할 일도 청소년 음악 활동 촉진이기에 흔쾌히 수락했다”면서 “니오에 부산 음악계의 미래가 있다고 확신한다”고 말했다. > > 금 감독이 니오의 고문 지휘자를 맡으면서 청소년 단원들은 유명 지휘자를 만날 수 있어 한껏 고무돼 있다. 금 감독은 여기에다 평소 친분이 있는 스페인 출신의 우나이 우레초(수원대 교수) 지휘자를 추천했다. 단원들이 금 감독의 네트워크 덕분에 다양한 지휘자를 만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. > > 금난새 지휘자가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‘내셔널 유스 오케스트’라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.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제공 금난새 지휘자가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‘내셔널 유스 오케스트’라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.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제공 > > 금 감독은 20년 동안 청소년 오케스트라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. 그것도 인구가 몇만 명밖에 되지 않은 군 단위 지역 20곳에서 말이다. 금 감독은 각 오케스트라의 학생 10명씩 200명을 선발해 매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한 것으로도 유명하다. 그는 “수학여행으로 서울에 가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사진 한번 찍는 것과 악기를 들고 세종문화회관 무대에서 베토벤 교향곡 5번 전곡을 연주하는 것은 천지 차이”라면서 “아이들에게 꿈과, 잊지 못할 추억을 심어 주는 게 중요하다”고 강조했다. > > 금 감독은 학령인구 감소 탓에 불거진 지역 대학의 예술학과 통폐합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. 그는 그동안 음악인들이 제도권 오케스트라나 대학 안에 안주했다고 보고, 시장에서 상품성 있는 음악을 만들어야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봤다. “클래식은 원래 어려운 데다 한 시간 이상 이어지는 음악을 처음 접한다면 고문일 수 있어요. 음악인들이 적극적인 가이드 역할을 해야만 클래식 음악이 살 수 있습니다.”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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